클리닉센터
GOO HOSPITAL
구병원 갑상선 유방 센터에서는 최첨단 digital mammogram, 유방 초음파, Mammotome을 구축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2016년도까지 1000례 수술을 달성하였습니다.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있으며, 목 앞쪽 중앙의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2~3cm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을 한 장기로 우리 몸의 대사와 체온 유지 등에 반드시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고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에 혹인 생긴 것을 결절 또는 종양이라고 합니다.
갑상샘은 목의 앞부분에 있으며, 목 앞쪽 중앙의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2~3cm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을 한 장기로 우리 몸의 대사와 체온 유지 등에 반드시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고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샘에 혹인 생긴 것을 결절 또는 종양이라고 합니다.
약성인지 양성인지를 정확히 구별해 내기는 어려우나 덩어리가 낭성인지 또는 고형성인지 알 수 있으며 잘 만져지지 않는 덩어리에 대해서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미세침 흡인 세포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근육 주사나 채혈 시 사용하는 일반 주사기로 갑상선 혹에서 약간의 세포를 뽑아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가는 주사침을 사용하므로 마취도 필요 없고, 통증이 적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주위 림프절로의 전이 유무나 갑상선암이 주변 조직을 침범했는지 등을 알기 위한 검사입니다.
갑상선암의 치료 방법은 병기와 건강상태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한 후 결정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 양측 갑상선을 모두 절제하는 갑상선 절제술이 대표적입니다. 경우에 따라 목 양쪽의 림프절을 동반 절제할 수도 있고 초기 암인 경우에는 한쪽 갑상선만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내시경이나 수술 로봇을 이용하여 목에 흉터가 남지 않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여 남아있는 갑상선 암세포의 성장을 막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고 암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갑상선 호르몬 투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갑상선 주위나 갑상선 전이가 된 다른 부위에 방사선을 이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갑상선 세포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하여 수술 후 남아있는 갑상선 암세포를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