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병원 로고

클리닉센터
GOO HOSPITAL

클리닉센터

  • 접수
    수납
  • 평    일
    08:30 ~ 17:00
    토요일
    08:30 ~ 12:30
  • 진료
    시간
  • 평    일
    09:00 ~ 17:30
    토요일
    09:00 ~ 13:00
  • 전화예약 053.560.9114
  • 응급실      053.557.7119

복강경클리닉

  • HOME
  • 클리닉센터
  • 복강경클리닉

구병원
급성충수염

구병원에서는 복강경수술로 탈장, 충수염을 간단하게 수술하여 빠른 회복을 시켜드립니다.

복강경
Q&A

복강경 수술은 누구나 가능한가요?
복부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장이 유착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럴 경우는 개복을 할수도 있습니다
배를 크게 열고 하는 개복수술이 더 정확하지 않나요?
양성질환 (담낭염, 담석증, 탈장, 급성충수염)은 개복수술보다 더 간편하게 수술 할 수 있으며, 대장암 직장암의 경우에는 수술 기구 및 기술의 발달로 복강경 컴퓨터를 통해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더욱 선명하게 확대된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임파절, 혈관 주위, 자율신경보존에 더욱 정밀하게 수술 할 수 있습니다.

탈장
Q&A

탈장 수술은 어떤 방법이 좋은 건가요?
수술 방법은 서혜부를 절개를 하여 탈장막을 고위결찰하고 인공장막을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수술 할 수도 있고, 복강경으로 수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복강경 수술이 가능하나, 나이가 많거나 과거에 복부 수술력이나 전립선 수술 등이 있으면 수술이 복강경 수술을 시행 할 수 없습니다.
탈장으로 진단받았습니다.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탈장은 반드시 수술해야 합니다.
약해진 복벽을 통해 장간막이나 소장 등의 복부장기가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으면 빠져나온 장기가 괴사가 될 경우에는 장절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할 때 인공막 사용은 어떤 장점이 있나요?
인공막을 사용한 수술법은 수술 후 재발이 적고 만성통증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기존에 수술법은 조직을 끌어당겨 수술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재발이 꾸준히 증가하는 단점이 있어 이점을 보완한 방법이 인공막을 이용한 수술입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수술절개부위가 적어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재발도 거의 없습니다.
고령으로 전신마취가 힘든 경우에는 부분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고령인 경우에는 척추마취를 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전혀 불편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언제 일상생활이나 직장에 복귀가 가능한가요?
보통 복강경 탈장수술 후 2일 정도만 입원하면 일상생활의 불편이 없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탈장수술을 받았는데, 재발했습니다. 치료가 가능한가요?
수술 전 CT검사를 시행하여 복벽을 통해 나온 부위를 확인 후, 수술을 받으시면 재발 없이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수술법이 다양하던데, 각 수술방법의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수술방법의 차이
구분 소아탈장 절개 인공막 수술 복강경 수술
절개위치 팬티라인 팬티라인 아래쪽 배꼽 10mm
팬티라인 아래쪽5mm
배꼽과 치졸 중간 5mm
절개크기 10mm 25mm
마취종류 전신마취 척추마취 또는 부분마취 전신마취
입원기간 1박2일 1박 2일 1박2일~2박3일
수술방법 추천 소아 ㆍ한쪽에만 발생한 탈장
ㆍ고환까지 내려온 큰 탈장
ㆍ하복부에 큰 수술을 한 경우
ㆍ하복부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
ㆍ전신마취가 불가능한 경우
ㆍ양측에 발생한 탈장
ㆍ재발된 탈장

급성 충수염
Q&A

야간에 가도 진료받을 수 있나요?
대항병원 급성충수염(맹장)수술은 24시간 가능합니다.
대개 급성충수염 진단을 받으면 큰 병원의 응급실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네 의원에서도 마땅히 의뢰할 병원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종합병원 응급실로 의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종합병원의 응급실은 중고객들을 위주로 응급진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대항병원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외과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며 급성충수염 수술을 집도하는 24시간 충수염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4시간 급성충수염센터 응급전화 02-6388-8114
급성충수염은 터지기 전에 빨리 수술해야 한다는데?
그렇습니다.
급성 충수염은 대개의 경우 시작하고 3일 이내에 충수가 터져서 주위에 고름이 고이는 충수주위 농양이 생기거나 뱃속 전체로 염증이 퍼져 복막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충수가 터진 후에는 수술하게 되면 수술이 매우 복잡해지고 수술 후 합병증도 늘어나기 때문에 충수염이 의심되면 즉시 수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술은 대개 전신마취하에 시행합니다. 수술시간은 보통의 경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안전한 마취를 위해서는 수술 전 금식 시간은 8시간 이상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급성충수염이 의심되면 그 때부터는 물도 마시지 말고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시간지체 없이 수술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술 전 별도의 준비과정이 있나요?
안전하게 마취를 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8시간 이상 금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胃)에 음식이 들어 있으면 마취에서 깨어날 떄 구토를 하여 기도(氣道)로 음식물이 들어가서 매우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성충수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생기면 그 때부터는 물도 마시지 말고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8시간 금식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기다림 없이 곧바로 수술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급성충수염 수술 후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충수가 터지기 전에 수술을 할 경우엔 2박 3일 정도 입원을 합니다.
간단한 활동은 수술 담은 날부터 가능하며 출근 등 정상적인 생활은 수술 후 5일경부터 가능합니다. 충수가 터진 경우엔 대부분에서 일주일 또는 그 이상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수술 상처 이외에 배농을 위해서 옆구리를 통해서 뱃속에 튜를 꽃아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액관은 상태를 관찰하며 1주에서 2주 사이에 뽑게 됩니다. 정상적인 생활에 복귀하는데 대개 2주에서 3주정도가 걸립니다.

급성충수염 (맹장염)

급성충수염은 갑자기 발병을 하기 때문에 응급수술을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저희 구병원에서는 24시간 충수염 클리닉을 개설하여 24시간 외과 전문의가 대기하며 가장 신속하고 확실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증상

나이, 성별, 또는 충수의 뱃속 위치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다른 병들도 아주 많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누르면 아프고, 기침을 할 때 그 부위가 울리고,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진단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CT검사가 있으며, 구병원에서는 야간, 공휴일 경우에도 CT검사를 시행하여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확진을 받은 후에 수술을 시행하므로 맹장염의 오진이 없습니다.
특히, 우측 대장의 게실염과 맹장염은 단순한 혈액검사와 X-ray검사로 구별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CT검사나 초음파 검사의 확진이 필요합니다.

백혈구 증가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혈액검사 상 백혈구 증가가 확인되지만 급성충수염 고객의 1/3에서는 정상 수치 범위 안에 있기 때문에 백혈구 수치 만으로 진단을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대개 정상이나 충수의 위치가 뱃속 뒤쪽에 있을 때는 주변을 지나는 요관에 염증이 파급되어 소변으로 미량의 적혈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소변으로 적혈구가 다량으로 나올 때는 요로결석을 의심해야 합니다.

단순 복부촬영

염증으로 인해 충수주위의 맹장에 장 마비로 인해 공기가 모여 있는 소견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복부 촬영을 하는 또 다른 목적은 증상이 비슷한 요로결석을 감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염증으로 부어있는 충수나 충수가 터져 생긴 충수주위농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충수의 위치에 따라서 잘 확인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 CT촬영

CT 검사를 통해 충수가 발견되면 급성충수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임신이나 기타 질환으로 수술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경우,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해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복강경 수술

복강경을 사용한 충수돌기절제술은 복벽에 3-4개의 작은 구멍을 낸 후 카메라 및 복강경 기구를 삽입하여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것으로, 개복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며, 전체 복간 내를 살피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천공을 동반하지 않은 충수염은 통상 수술 후 3-4일 정도에 퇴원 가능하나, 천공을 동반할 경우 7일 이상의 입원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